이경규의 [방과후 학교]에 출연하였습니다
2008년 8월 18일(월)-22일(금) 밤 7시, OBS 경인TV 방영
이경규의 [방과후 학교]를 아십니까? OBS 경인TV의 시사교양 프로그램입니다. 저 역시 이번 출연을 계기로 처음 알게된 프로그램인데, 매주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5일 연속 밤 7시의 황금시간대에 방영된다고 하더군요. 지난 수요일 직접 방송국 스튜디오로 가서 녹화를 했고, 방금 저의 집필실과 심산스쿨에서 보충 촬영을 마쳤습니다. 덕분에 와인반 수강생들이 난데없는 초상권 침해에 인터뷰까지...죄송스럽고 고맙습니다!
방송국 측의 요청에 따라 제가 논한 주제들은 시나리오작법, 스토리텔링, 심산스쿨, 산악문학, 와인 등이었습니다. 뭐 평소에 늘 해오던 이야기들이라 부담없이 출연할 수 있었습니다. 출연 당시의 의상 역시 평소와 전혀 다름이 없습니다. 반바지에 샌달 차림(ㅋㅋㅋ)!
OBS 경인TV는 공중파로서 인천 및 경기서부지역에서는 CH21, 경기남부지역에서는 CH04로 방영되고, 기타 케이블 방송 및 위성재전송으로 수도권 일원에서 시청하실 수 있다고 하는군요. 제가 워낙 TV와는 거리가 먼 생활을 하는지라 그저 그렇다니 그런가보다...하고 있습니다. 시간 되시는 분들은 심심풀이 삼아 시청하셔도 좋을듯 합니다. 아래는 [PD저널]에 실려 있던 "이경규의 [방과후 학교] 관련 기사"입니다.
OBS 신개념 강연 프로그램 ‘방과 후 학교’
MC 이경규, 학교수업 형식 명사 초청강연
OBS 경인TV(사장 주철환)가 새로운 개념의 강연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21일부터 방송되는 신개념 교육 프로젝트 [방과 후 학교]는 한 시간 동안 학교수업과 같이 매 교시별로 각 분야 명사들의 강연이 이어지는 프로그램이다. 강연은 학교 교실을 재현한 세트에서 진행되며, MC 이경규가 담임 선생을 맡고 ‘죄민수’ 조원석과 OBS 공채 1기 ‘개나리’들이 학생으로 참여해 예능 버라이어티의 재미도 더할 예정이다.
OBS는 파격적으로 ‘황금시간대’인 매주 월~금 저녁 7시에 강연 프로그램을 전면 편성했다. 연출을 맡은 이지훈 PD는 “한 강연자의 녹화분량을 나눠 5일 연속으로 방송하는 띠편성으로 지루하지 않은 강연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강연 프로그램인 만큼 제작진은 명망 있는 강사 섭외에 심혈을 기울였다.
21일 첫 방송에는 한국의 대표적 경제학자 정운찬 전 서울대 총장, 소박한 삶을 노래해 온 시인 안도현, 가난하고 굶주린 이들을 위해 봉사해온 다일공동체 최일도 목사, [스타일북]의 저자로 패션계의 새로운 바람을 일으킨 스타일리스트 서은영 등이 출연한다. [방과 후 학교]는 앞으로 시사만화가 박재동 화백, [먼 나라 이웃나라]의 저자 이원복 교수, 산악인 허영호, 사진작가 조선희, 씨름 천하장사 출신 이만기 교수 등을 초청해 강연을 이어갈 계획이다.
[PD저널] 2008년 7월 15일